Voice

2020. 6. 13. 17:21외식업

반응형

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

취업 면접을 볼때

B2B 거래 시

등등...

일상 또는 사회 생활에서 음성은 결정적 요인중 하나 입니다.


이번 포스팅은 

서비스업에서의 음성 연출 관련 내용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.






1. 음성 연출의 중요성


■ 바람직한 음성은 친금감 있고 쾌활하며 성의 있다는 느낌을 전달하지만,

   호감을 주지 못한 음성은 기계적이고 냉담한 느낌을 줌.



■ 좋은 음성은 말하는 이의 감정이 대화 내용에 정확하게 이입되게 하는 것임.

 

   

호감을 주는 목소리


개선해야 될 목소리


미소를 담는 목소리

무기력한 목소리

친절한 목소리

퉁명스러운 목소리

부드러운 목소리

거칠고 쉰 듯한 목소리

볼륨 변화가 있는 목소리

단조로운 목소리

명쾌한 목소리

비음 (콧소리)








2. 음성 연출 방법


1) 속도



■ 속도르 의도적으로 변화시킬 경우, 일반적으로 의미가 강화되거나 약화된다.


■ 보통 의미를 강화하고자 할 때는 속도를 느리게, 의미를 약화하고자 할 때는 속도를 빠르게 한다.




2)억양


■ 억양은 말의 높낮이로 높고 낮음이 적달해서 자연스럽고 정중한 느낌을 줄 수 있다.


■ 습관적인 억양에 의해 한 가지 톤으로 높고 낮음이 반복되는 경우에는

   상투적이며 의례적인 느낌을 강하게 줄 수 있으므로 평균 수준의 높이로 말하면서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.






3) 발음


■ 명확한 발음은 전문가다운 자신감과 명료성을 느끼게 한다.


■ 발음과 속도는 밀접한 괸계가 있으며 속도가 빠르면 발음도 정확해지기 어려우니 천천히 말하도록 한다.


■ 말끝을 흐리는 습관도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으므로 낱말 하나하나를 분명히 발음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.


■ 호흡 조절에 실패하면 발음이 불명확하니 말을 하기 전에 심호흡을 하고 말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.



반응형

'외식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S개론 "고객만족경영 "  (0) 2022.11.01
CS개론 "CS(Customer Satisfaction) 관리 개론"  (0) 2022.10.30
이미지메이킹_Visual (2)  (0) 2020.06.08
이미지메이킹_Visual(1)  (0) 2020.06.03
서비스 고객 _ Mind  (0) 2020.05.28