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0. 6. 13. 17:21ㆍ외식업
상대방과 대화를 할 때
취업 면접을 볼때
B2B 거래 시
등등...
일상 또는 사회 생활에서 음성은 결정적 요인중 하나 입니다.
이번 포스팅은
서비스업에서의 음성 연출 관련 내용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.
1. 음성 연출의 중요성
■ 바람직한 음성은 친금감 있고 쾌활하며 성의 있다는 느낌을 전달하지만,
호감을 주지 못한 음성은 기계적이고 냉담한 느낌을 줌.
■ 좋은 음성은 말하는 이의 감정이 대화 내용에 정확하게 이입되게 하는 것임.
호감을 주는 목소리 |
개선해야 될 목소리 |
||||
미소를 담는 목소리 |
무기력한 목소리 |
||||
친절한 목소리 |
퉁명스러운 목소리 |
||||
부드러운 목소리 |
거칠고 쉰 듯한 목소리 |
||||
볼륨 변화가 있는 목소리 |
단조로운 목소리 |
||||
명쾌한 목소리 |
비음 (콧소리) |
2. 음성 연출 방법
1) 속도
■ 속도르 의도적으로 변화시킬 경우, 일반적으로 의미가 강화되거나 약화된다.
■ 보통 의미를 강화하고자 할 때는 속도를 느리게, 의미를 약화하고자 할 때는 속도를 빠르게 한다.
2)억양
■ 억양은 말의 높낮이로 높고 낮음이 적달해서 자연스럽고 정중한 느낌을 줄 수 있다.
■ 습관적인 억양에 의해 한 가지 톤으로 높고 낮음이 반복되는 경우에는
상투적이며 의례적인 느낌을 강하게 줄 수 있으므로 평균 수준의 높이로 말하면서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.
3) 발음
■ 명확한 발음은 전문가다운 자신감과 명료성을 느끼게 한다.
■ 발음과 속도는 밀접한 괸계가 있으며 속도가 빠르면 발음도 정확해지기 어려우니 천천히 말하도록 한다.
■ 말끝을 흐리는 습관도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으므로 낱말 하나하나를 분명히 발음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.
■ 호흡 조절에 실패하면 발음이 불명확하니 말을 하기 전에 심호흡을 하고 말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.
'외식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S개론 "고객만족경영 " (0) | 2022.11.01 |
---|---|
CS개론 "CS(Customer Satisfaction) 관리 개론" (0) | 2022.10.30 |
이미지메이킹_Visual (2) (0) | 2020.06.08 |
이미지메이킹_Visual(1) (0) | 2020.06.03 |
서비스 고객 _ Mind (0) | 2020.05.2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