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0. 6. 8. 23:49ㆍ외식업
[ 이미지메이킹_Visual (2) ]
서비스업 직원들이 알아두시면 좋은
간단한 표정과 자세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~~
Ⅰ. 표정
1) 표정관리의 중요성
■ 얼굴표정은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비 언어적 수단.
■ 밝은 표정은 상대방에게 호감 가는 인상을 주고 자연스럽게 서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음
2) 밝은 표정의 효과
■ 마인드 컨트롤 효과: 의도적으로 웃다보면 서서히 감정이 순화되고 기분이 좋아지는 효과
■ 신바람 효과: 많은 사람을 상대하는 힘든 상황에서도 극복할 수 있는 활력을 주는 효과
■ 실적 향상 효과: 고객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어 판매를 성사시키고 실적이 향상되는 효과
3)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표정을 가질 수 있도록 자주 안면 근육을 이완 시키는 운동을 실행한다.
정면을 보고 '아~' 소리를 내며 입을 벌린 상태를 유지한다.
'에~' 소리를 내며 입 꼬리의 양끝을 최대한 눌인 상태에서 버틴다.
입 꼬리를 당겨 '이' 모양을 만들고 이를 악 물어 치아를 드러낸다.
입술을 가운데로 모아 '오' 소리를 낸다.
이때 턱을 내 밀지 않도록 한다.
Ⅱ. 자세
1) 바른 자세의 중요성
■ 상대방에게 신뢰감을 느낄 수 있는 요소는 다양하지만, 바른 자세와 동작은 신뢰감뿐 아니라
설득력을 더해주는 중요한 덕목임
2) 올바른 자세
■ 대기 시 (바른 대기 자세)
- 등과 어깨를 바르게 펴고 고객에게 주의 집중한다.
- 팔짱을 뒷짐을 지고 있지 않는다.
- 기대어 서거나 모여서 잡담을 하지 않는다.
■ 물건 또는 방향을 가리킬 때
- 손가락을 모아 손바덕 전체로 가리킨다.
- 손등이 보이거나 손목이 굽지 않도록 한다.
- 팔꿈치의 각도로 거리감을 나타낸다.
- 오른쪽을 가리킬 때는 오른손, 왼쪽을 가리킬 때는 왼손을 사용한다.
- 고객과 마주보고 있는 경우, 고객의 방향에서 설명한다.
[올바른 예시 ^^] [잘못된 예시 ㅠ.ㅠ]
■ 물건을 받고 건낼 때
- 눈맞춤을 하고 물건을 전달하거나 받는다.
- 고객위주의 방향을 '보기,받기,잡기' 편하게 돌린다.
- 고객의 방향에서 물건 및 글씨가 바로 보이도록 한다.
- 상체를 살짝 숙이며 제품을 전달하거나 받는다.
■ 비닐봉투 (포장)을 건넬 때
- 양쪽 끝을 잡고 건네어 고객이 손잡이 부분을 쉽게 잡을 수 있도록 한다.
위 내용은 읽어보시면 너무너무~~~~ 쉬운 내용입니다.
실천해보시면서 몸에 익힌는 과정을 만들어 보세용.
'외식업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S개론 "CS(Customer Satisfaction) 관리 개론" (0) | 2022.10.30 |
---|---|
Voice (0) | 2020.06.13 |
이미지메이킹_Visual(1) (0) | 2020.06.03 |
서비스 고객 _ Mind (0) | 2020.05.28 |
외식 용어 정리 ( for 외식업 새내기) (0) | 2020.05.26 |